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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수화는 글자 그대로 산천을 그린 그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선에 의해 처음 산수화 화풍이 개발되었는데,
정선의 산수화는 중국의 남종화법을 곁들인 것이다.그는 실제로 금강산과 영남지방 및 서울 근교일대를 다니면서
산천의 특색을 남종화법을 토대로 표현, 새로운 화격을 이룩함으로써 전통적인 실경산수화 대신, 진경산수화풍을
수립했다.
그의 진경화풍은 기존화법과 남종화법을 우리 산천의 형상에 어울리는 필법으로 소화해낸 것으로 실제의 경치를
단순하게 그대로 그린 것이 아니라, 회화적 재구성을 통해 자신이 느낀 감동을 표현햇다는 데 큰 특색이 있다.
그리고 동적인 대각선이나 사선을 활용한 것을 비롯하여 부드러운 피마준법과 듬성한 태점, 묵직한 바위와 능란한 스케치풍 소나무 묘사법 등이 특징적이다.
정선의 화풍은 강희언, 김윤겸, 정황, 김유성, 최북,·정충엽,·장시흥,·김응환, 김석신,·김득신,거연당 등 주로 중인층 문인화가들과 화원들에게 파급되어 정선파)라는 하나의 유파를 형성하면서 조선 후기 진경산수화풍의 주류를
이루었다.
조선 후기의 진경산수화는 정선과 김홍도파 이외에 심사정,·이인상등의 문인화가들도 하나의 조류를 형성하였으며, 이들은 남종화법과 함께 문인풍의 격조 높은 화풍을 바탕으로 색다른 개성미를 보여주면서 이 시대 진경산수화의
다양한 흐름에 이바지하였다. 이처럼 진경산수화는 실경을 사실 그대로 묘사하려 하였던 근대지향적인 의의를
지니면서 조선 후기의 회화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으며, 이는 다시 근대 및 현대에 생긴 어떠한 특정 경관이 아닌
생활주변의 일상적인 풍경을 그린 사경산수화로 그 전통이 계승되어 지속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일상생활의 모습이나 명절때의 모습 씨름을하거나 화전놀이를 하거나 하는 풍속에 관련된 그림을 풍속도라고 한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솔직 ·담백한 가운데에도 서민의 숨결이 살아 있는 현실감각에 뛰어난 본격적 풍속화가 크게 발전하였을 뿐만 아니라,이 시기는 한국 역대 회화의 전성기에 해당하는 시대이기도 하였다. 조선 후기의 화가 단원 김홍도와 같은 시대의 화가 혜원 신윤복, 긍재 김득신 등은 한국 풍속화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한 작가들이다.
진경 산수화의 흐름이 조선의 자연을 그린 것이라면 풍속화는 조선의 인간과 사회를 그린 진경 풍속화인 것이다. 이러한 조선중심의 실용적·사실적 사조와 화풍이 가능했던 것은 절대군주였던 영조와 정조가 한문화의 원형을 추구하면서 사실주의·진경시대를 강력하게 주도했고 후원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래서 조선이나 주변국의 정밀한 묘사가 다각도로 그 모습을 드러낸다. 윤두서가 동국여지지도·일본여도 등을 그리는 등 다수의 지도가 제작되어 동북아 정세에 대한 지리전략적 사고가 가능했으며 과학·기술, 농업, 상업 등의 발전이 눈부시게 진행되었고, 일반 시민들은 점차 농토도 늘이고 부도 축적하면서 대체로 넉넉한 생활수준을 유지했고 미술품·골동품 소장 열기가 일어나는 등 문화적 흐름도 왕성했다.

원래 풍속화는 정선을 시초로 조선의 산수를 배경으로 그린 「진경산수화」나 임금이나 사대부 등의 초상화를 주로 그려담은 「채색초상화」와는 달리, 이땅에서 살아가는 시민들의 삶과 모습을 있는 그대로 그려놓은 그림이다. 특히 동시대에 함께 더불어 사는 사람들의 삶과 사회상을 철저한 사실주의적 접근으로 충실하게 표현한 것이다. 그러다보니 자연 그림이 우리 생활속으로 주변으로 가깝게 다가왔기에 친근감이 강하게 든다.

풍속화에서 김홍도(1745∼?)는 그 대표다. 신선도·산수화·인물화·판화·탱화 등 어느 분야 가릴 것 없이 그림 예술을 다 손댔지만 풍속화가로서 그의 이름이 가장 높고 확고하다. 특히 '俗'을 잘 그려 묘사했다. 그래서 그의 풍속화의 특징은 씨름·글을 배우는 서당·장터 등이 배경이 되고 등장인물들 하나하나가 정밀하게 묘사되는 점이다. 이외에도 당시의 사회상을 정확하게 그린 작품들로 대장간·기와잇기·무동·벼타작·새참·주막·활쏘기 등 다수 있다.

무엇보다 그는 농민, 장사, 장인 등의 생활과 애환을 주된 주제로 삼고, 기생·동물에 이르기까지 우리 땅에 있는 여러 모습을 그려 담았다. 지금도 「풍속도첩」은 그 백미로 꼽혀지고 있다. 그의 그림은 정밀함에서 출발하여 시원스럽고 힘이 넘친다. 그리고 남의 장점에 연연해서 보기 좋게 그리기에 쫓기기보다는 특징적인 모습, 더러는 가장 못난 부분이나 모습도 그대로 표현한다. 그리고 실학파의 사조와 기풍에 영향받은 그로서는 사실성 중시란 기조를 항상 잃지 않는다. 이런 중에 늘 노력하고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임으로써 재창조의 세계를 끊임없이 펼쳐 나간다. 그는 스승 복헌 김응환에게서 배우기는 하지만 화풍은 단연코 달리하며 극복의 세계를 보여주는 창조 과정이었다. 특히 그는 1794년에 정조의 신임으로 연풍현감으로 있다가 일본으로 건너가 정조의 밀명을 수행하는 한편 도슈사이 사라쿠란 이름으로 일본 전통연극 가부키 배우들의 얼굴을 새긴 판화 150여점을 남겨 일본과 유럽회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일본회화에 한 획을 긋기도 한다.

신윤복(1758∼?)은 김홍도와 더불어 손꼽는 대표적인 풍속화가다. 그도 여느 화가들처럼 산수와 인물, 동물그림, 글씨까지 남겼지만 역시 백미는 풍속화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여인(미인도라고도 함), 처네쓴 여인, 니승영기, 무녀신무, 쌍륙삼매, 기방무사, 쌍검대부, 주유청강, 청금쌍련, 단오풍정, 주자거배 등이 있다. 그는 상류사회의 적나라한 모습에 초점을 맞추었고 화사함이 넘치는 세련미의 풍속화를 그렸다. 다른 무엇보다 여인을 소재로한 그림을 많이 그렸다. 또한 빨강·노랑·파랑이라는 강렬한 한민족의 전통 3원색을 주조로 온갖 현란한 색을 곁들여 묘사했다. 그리고 도시와 강·산 등을 배경으로 남녀의 풍류생활을 즐겨 그렸다. 우물가와 빨래터, 주막과 명문가의 후원 등 머무르는 곳 없이 배경이 된다.

김득신은 대대로 화원을 하여 유명한 개성 김씨 집안 출신의 화원으로, 김홍도의 선배로 알려진 김응환의 조카이며, 동생과 아들도 모두 화원이었다. 조선 후기 풍속화의 내용과 형식에서 김홍도를 가장 충실히 계승한 화가로 평가받는 그는, 김홍도 화풍이 형식화되어가면서 풍속화의 퇴영이 예고하는 출발선상에 놓여졌던 화가이기도 하다.
대표작으로는 간송미술과 소장의 <풍속화첩>과 1815년 62세 때 그린 호암미술과 소장의 8폭 병풍이 알려져 있다. 또 별도로 흩어진 화첩용 그림들이 비교적 여러 점 남아 있는 편이어서 풍속화가로서 김득신의 위치를 충분히 검증케 해준다. 김득신은 같은 주제를 그려도 김홍도와 달리 집안 정경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근경에 책읽는 아이를 그리고 열린 문틈으로 얼굴을 빠끔히 내민 고양이를 배치하여 김홍도보다 현장감 나는 생활 풍속을 살려 내었다.

 
조선시대가 낳은 놀라운 미술의 걸작, 즉 민화는 꾸밈없이 살아온 서민의 그림이다. 민화는 떠돌이 화가나 지방의 그림쟁이들이 서민들과 함께 한 그림으로써, 민중 속에서 태어나고 민중을 위해 그려지고 민중에 의해 유통되는 그림이며, 어느 정도 문자를 이해할 수 있는 마을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싸게 팔았다고 본다.
이러한 이유에서 민화는 민속적 유물일 수도 있고 역사적 유산일 수도 있게 된다. 살펴보면 민화가 민속화로써 지닌 적극적인 미감은 그간의 일반회화에서 볼 수 없는 미감이 있다. 민화의 표현에는 해학적 성격과 특징, 즉 독특한 한국 맛이 들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민화와 일반회화의 조형적 가치처럼 동일한 조형원리로 파악해서는 안 된다.
물론 민화도 회화의 한 분야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전통적 회화는 먹의 농담처리와 설채設彩라는 재료 및 기법상의 특징으로 화면의 깊이나 대상의 리얼리티가 보다 효율적으로 드러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민화는 이처럼 전통회화의 사군자라 수묵화처럼 감상화의 격식을 차린 그림이 아닌 자연스러운 표현이기에 친근함이 더하는 그림이다.
한편, 민화 속에는 불교나 유교의 지향하고 있는 그런 이념의 요소가 있지만, 민화가 진정 이것들과 구별되는 것은 그 표현의 매체나 방법이 토착적이고 민중적인데 있는 것이다. 이처럼 조선의 민화는 확실히 독자적인 세계를 이루고 있다.

좀 더 언급하자면, 민화의 정신은 무엇을 어떻게 잘 그리느냐는 것보다도 부적처럼 주술적인 내용을 소재의 세계를 어떻게 조화시키느냐에 크게 관심을 보인다. 이때 대부분 화가의 서명이 없고 그림의 솜씨도 어딘가 덜 세련되었으며, 그리는 사람이 달랐지만 기술적으로 표현이 비슷한 것이 많다. 이는 또한 특징적인 면에서 서로 "모방한 것이 많다"는 것이다.
민화는 주변의 생활과 자연에 접하는 삼라만상이 모두 그림의 소재가 되고 있는데, "민화의 소재들은 그 자체가 화가의 임의의, 혹은 창의적인 선택에서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음양의 상생상극의 자연적인 원리에 부합되는 대상을 재발견한다는 의미에서 복제되었으며, 이런 자연스러운 소재가 곧 인간의 감정이나 사상을 해학적으로 의인화하고 있다." 이처럼 민화의 소재가 자연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은 자연이 지니는 조화의 사상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민화의 매력적인 특징 중의 하나가 선과 색 면이 섬세하게 결합됨으로써 장식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해학적 감성을 유발하는데 있다. 한마디로 한국의 민화에는 질, 크기, 쓰임새, 재료 등에서 다양하고 모두가 생생한 빛깔로 그려졌으며, 표현에 있어 생동감이 없기도 하지만 자유로운 해학적 상징을 갖고 있다.